국제자원활동 보고서

 

티모르에서는 무슨 말이 들릴까?


동티모르의 언어는 테튬어이기는 하나, 쉽게 정의하기 어렵다.


수도인 딜리에서는 대부분이 테튬어를 구사하고,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테튬어는 문법이 복잡하지 않아 쉽게 배울 수 있는 언어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아직 표기법 등에 대한 정리가 완벽히 되지 않아, 다양하게 표기되기도 한다. 영어-테튬, 테튬-영어 사전은 현지에서 구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 국어로써의 테튬어의 정리 및 보급이 미흡하여 지방에서는 다양한 지방언어가 사용되고 있고, 테튬어로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곳도 많다. 테튬어의 정리 미흡과 함께 왕래가 힘든 동티모르의 산악 지형과 험한 도로, 열악한 정기공급과 대중매체(TV,라디오)의 보급 부족 등이 모두 테튬어가 공식 언어임에도 불구하고 널리 보급되지 못하는데 기여한다.


거리의 인도네시아어들은 티모르의 아픈 역사의 흔적들을 보여준다. 거리 곳곳엔 인도네시아어로 된 문구들이 많고, 상점에서 가격은 인도네시아어로 불린다. 또한 종종 현지인들은 내가 외국인임을 알면 인도네시아 언어로 말을 걸기도 한다. (그럼 난 뿌듯한 표정으로 테튬어 할 줄 알아요~ 라고 살며시 말한다.) 거리 상점에서 흘러나오는 음악과 택시․버스에서 나오는 음악은 인도네시아 음악인 경우가 많다. 또한 대학교 교재는 대부분 인도네시아어로 되어있다. 교수들의 수업은 테튬어도 쓰고, 인도네시아어도 쓰고, 섞어 쓰기도 한다고 한다. 교수 대부분이 인도네시아에서 유학했을 뿐만 아니라 공부를 할 책이 대부분 인도네시아어기 때문에 대학에서의 인도네시아어 사용은 불가피하다.


자 이번엔 포르투갈어다. 초등학교에서는 포르투갈 숫자 세는 것을 배우고, 실생활 속에 쓰기도 한다. 또한 국가에서 교사들을 포르투갈 언어 연수를 보내고, 포르투갈어 수업을 하게 한다. 게다가 놀라운 것은 그들의 인사말인 본디아(아침인사), 보따르디(점심인사), 보노히티(저녁인사)가 모두 포르투갈어라는 사실이다. (가끔 영화에서 포르투갈계 언어를 쓰면, 자주 듣던 단어가 들리곤 한다. 테튬어로 생각했던 단어들이 포르투갈 어인 경우가 종종 있다.) 포르투갈 어는 현재 공용어로 지정되어 있다. 과거의 포르투갈 식민시절부터 사회 고위층들이 포르투갈어를 사용했기에, 현재까지도 사회 지도층의 경우는 포르투갈어를 할 줄 안다. 그렇기에 공용어로 지정되었고, 공문서 등도 포르투갈어로 작성된다고 한다. 게다가 놀라운 것은 국가國歌에 해당하는 노래가 포르투갈어로 되어 있다! 하지만 포르투갈과 동티모르의 관계는 비록 식민지로 맺어진 관계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한국과 일본 같은 관계는 아닌 것 같다. 동티모르 현지 사람들은 포르투갈에 대한 반감이 신기할 정도로 적다. 동티모르와 포르투갈의 관계는 나중에 다시 다루어야겠다.


그 외 소수언어로는 싱숑어와 안녕하세요어를 들 수 있다.


싱숑어는 딜리를 포함한 동티모르 곳곳에서 오히려 테튬어보다 보급이 더 잘 된 언어이다. 딜리에는 화교 상점이 매우 많기 때문에 중국어를 쉽게 들을 수 있다. 또한 중국의 액션 영화를 본 사람들이 라온아띠가 트럭을 타고 지나가면, “씽쑝~ @#$%@#”라며 외치며 웃고들 한다. 혹은 “찌나(중국인)~”라고 외치기도 한다. 이는 현재 화교들이 티모르 상권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게 하고, 과거 중국인들이 매춘업에 종사하기도 했기에 중국인에 대한 약간의 반감과 놀림, 그리고 그저 재미 등등이 복합적으로 ‘싱숑어’의 보급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안녕하세요어는 최근 들어 급히 퍼지고 있는 소수 언어로, 한국어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퍼지고 있다. 이는 최근 고용허가제 양해각서를 체결한 한국과 동티모르 정부가 한국어 강좌를 개설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우리 숙소인 UNDIL 대학교와 한국어 강좌 건물이 바로 옆이기 때문에, 타이밍을 잘못 맞추면 안녕하세요 어 사용자들과 대거 마주칠 경우가 있다. 안녕하세요어를 사용해야할지, 테튬어를 사용해야할지, 난감한 순간이다.

조수연 ㅋㅋㅋㅋ 나도 싱숑어 조금 할 줄 앎! ㅋㅋㅋㅋ 싱숑생숑샤옹샤옹숑숑! 헤이찌나!
2009. 2. 1.
오휘경 왠일이니! 싱숑어..안녕하세요어...ㅋㅋㅋㅋㅋㅋㅋㅋ
2009. 2. 12.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376-11 | 02-754-7892 | asiaraonatti@gmail.com | 2024 한국 YMCA 전국연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