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훈련 보고서

#1. 지구시민으로 마을 만나기

지구시민으로 마을 만나기 강의를 진행해주신 이태영 간사님과 함께 12기들이 동그랗게 둘러앉았습니다. 최근에 이루어진 지방선거와 나와 함께 살아가고 있는 이웃들과의 관계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진정으로 마을이란 무엇인지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2. 세계가 만일 100명의 마을이라면...

동반자의 두 번째 워크샵 프로그램, “세계가 만일 100명의 마을이라면...”이 진행되었습니다. 세계의 각종 통계를 보여주는 특별한 지도를 보고 통계와 관련한 여러 가지 활동을 하면서, 우리가 무심코 지나치고 있었던 각종 통계를 진정으로 느낄 수 있었던 프로그램이었습니다.

#3. 나비효과, 나의효과

“세계가 만일 100명의 마을이라면”에 이은 세 번째 동반자 프로그램인 “나비효과, 나의효과”가 진행되었습니다. 내 생활 속에서 얼마나 많은 탄소가 배출되고 있는지,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할 수 있을지를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4. 파견국 스터디

출국하기 전 아띠들이 그토록 궁금해왔던 파견국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파견국의 문화와 역사 등을 배우면서 앞으로 함께 지내게 될 현지 사람들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5. 춤명상

지금까지의 아띠들의 국내훈련에서 주로 첫 시작을 담당하고 있었던 “춤명상” 프로그램이 이번 12기의 국내훈련에서는 마지막 밤에 이루어졌습니다. 국내훈련 기간 동안 함께 오랜 시간을 보내며 친밀해졌다고 느꼈던 12기였지만, 함께 춤추고 소통하며 알게 모르게 있었던 마음의 벽을 허물고. 건전한 관계를 맺는 법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376-11 | 02-754-7892 | asiaraonatti@gmail.com | 2024 한국 YMCA 전국연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