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d Poverty 캠페인

 

 

 

 

 

10월 17일이 무슨날인지 아시나요? 바로,  계빈곤퇴치의 날 입니다!

세계빈곤퇴치의 날을 맞아, 라온아띠는 세계빈곤퇴치 캠페인에 함께합니다 :)

 

 

 

● 세계빈곤퇴치 캠페인이란?

 

1992년 UN에 의해 공인 된 10월 17일 세계빈곤퇴치의 날을 맞아, 전 지구적으로 단체 및 캠페이너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빈곤퇴치를 위한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그 중, MDGs(Millennium Development Goals)는 UN이 빈곤층을 절반으로 줄이기 위해 2015년을 기준으로 약속한 8가지 목표인데, 이 MDGs를 달성하기 위한 관련 캠페인들이 가장 널리 알려있습니다.

 

 

 

● MDGs(Millenium Development Goals) 은?

2000년 9월 UN본부에서 개최된 새천년 정상회의에서 빈곤퇴치, 보건 및 교육 개선, 양성평등, 환경보호 등을 위한 전 세계적인 약속 8가지를 결정하고 2015년 까지 달성하기로 한 목표입니다.

* 더 자세한 내용 http://mdgkorea.org/home/ (지구촌빈곤퇴치시민네트워크 홈페이지)

 

 

 

 

 

 

 

 

 

 

 

 라온아띠와 함께하는 세계빈곤퇴치 캠페인!

 

라온아띠가 하는 세계빈곤퇴치 캠페인은 ‘빈곤’의 고정관념인 물질적 가난의 해결이나 아프리카 대륙의 굶주린 아동들을 위한 1:1결연이나 후원만을 세계빈곤퇴치를 위한 일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기를 촉구하며, 전 지구적으로 물질적 가난이나 인권이 침해받게 되는 다양한 형태의 빈곤을 고민하며, 오히려 빈곤을 가속화 시키는 물질적 도움이 아닌 연대, 공감, 옹호 등 대안적인 방식의 빈곤퇴치를 지향합니다. 동시에 우리 지역과 사회의 빈곤 문제를 살펴보길 바라며 다양한 지역에서 청소년과 청년들이 주도하는 다양한 형태의 캠페인입니다.

 

 

  

 

 [함께해요] 세계빈곤을 퇴치하기 위해 라온아띠들이 제안하는  8가지 생활 실천 행동  

 

 

MDG1. 절대빈곤과 기아퇴치를 위해, 커피 한 잔 값 아껴 후원하기

MDG2. 보편적 초등교육 달성을 위해, 지역아동센터나 공부방에서 자원활동하기

MDG3. 양성평등과 여성능력의 고양을 위해, "남자니까~" 혹은 "여자라서~" 와 같은 표현하지 않기

MDG4. 유아사망률 감소 달성을 위해, 아동보호와 권익에 힘쓰는 국제활동에 관심 가지기

MDG5. 산모 건강의 증진을 위해, 출산 관련 보건시설과 교육 확대운동 지지하기

MDG6. HIV/AIDS 말라리아 및 기타질병퇴치를 위해, 에이즈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가지고 편견 없애기

MDG7. 지속가능한 환경 보장을 위해, 텀블러/손수건/장바구니 사용하기

MDG8. 개발을 위한 국제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신문의 국제면 꼼꼼히 읽기

 

 

 

 

 2012년 라온아띠와 함께했던 End Poverty 캠페인을 소개합니다 :)



 

 

 

 

2012년 10월 17일~ 31일 까지 캠페인 주간으로 <라온아띠와 함께하는 세계빈곤퇴치 캠페인>

활동을 하였습니다. 국내12개 지역,국외 7개 지역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한 세계빈곤퇴치캠페인! 지금부터 - 2012년 세계빈곤퇴치 캠페인을 살~짝 공개합니다 ^^

 

 

 

 

 2012년 _ 국내에서  진행된 END POVERTY 캠페인

 

 

+ 서울 :  10월 28일 (일) 서울 명동성당 입구에서 한국 사회 빈곤층이 되어버린 청년들이 자신들이 가진 풍요로움의 증거물인 다양한 행사나 단체의 기념 티셔츠를 재활용하여 판매하는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캠페인의 수익금은 필리핀 누에바에시자 지역에서 그 지역의 빈곤 문제를 고민하는 청년 조직의 활동 후원비로 전달되며, 청년들의 연대를 통해 빈곤을 퇴치하고자 했다.

 



 

 

 

+ 제주 : 10월 27일(토) 제주시에 위치한 문화카페에서 제주 지역의 청년들과 빈곤과 관련된 영화를 함께 보고 영화 내용과 관련된 빈곤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공정무역으로 생산된 커피를 나눔으로써, 빈곤과 공정무역의 관계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생각해보았다. 일회성의 캠페인이 아니라 캠페인 참가자들 모두 메일 주소를 공유하고 캠페인 관련 내용들에 대해서 지속적인 메일링을 할 계획입니다.

 

 



 

 

 

 

 2012년 _ 국외에서 진행된 END POVERTY 캠페인

1년전, 라온아띠 8기 친구들이 파견되어있는 아시아 7개지역에서 진행한 세계빈곤퇴치 캠페인입니다!

 

 

+ 방글라데시 - 비리시리 : 10월 17일(수) 비리시리YMCA 10명의 청년들과 함께 교육활동을 하고 있는 보조학교의 학생들과 마을의 중심에 있는 시장에서 마을 사람들과 함께 방글라데시/전세계의 교육빈곤을 학생들에게 알리고, 그들의 생각과 의견을 들어봄으로 인해서 우리의 생각과 공유하고 그로 통해 빈곤 퇴치의 밑거름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 캠페인을 도와준 10명의 현지 청년들과 사전에 충분한 대화와 논의를 통해 주제를 선정함으로써, 지역의 문제에 더욱 밀접하게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 스리랑카 - 모라투와 : 10월 16일(화)~23일(화)까지 약 1주일 동안 스리랑카팀은 모라투와 전역을 돌아다니며 MDGs의 여덟 가지 각각의 목표에 따라 지역에 맞는 실천사항들을 고민해보고, 여덟 가지의 실천사항들을 직접 행동하는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https://www.facebook.com/photo.php?v=466251180085302 (캠페인영상, 클릭!)

 

 

 

 

 

 

 

+ 캄보디아 - 씨엠립 : 10월 20일(토) 캄보디아팀은 활동하고 있는 시엠립 시내에서 현지 사람 및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MDGs를 알리는 캠페인을 하였다. 또한, 관광지로 유명한 시엠립이지만 한편 이 곳에 존재하는 빈곤에 대해서도 관광객들로 하여금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하였다. 그리고 빈곤을 퇴치하기 위해서 어떤 실천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직접 적고 여러 사람들과 공유하였습니다.

 

 

 

 

 

 

 

 

 [ 2013년 라온아띠와 함께하는 빈곤퇴치 캠페인 ]  우리 함께 고민하고, 행동해봅시다!                  

 

 

 

 

●  2013년 _ 국내에서  <라온아띠와 함께하는 빈곤퇴치캠페인!> 우리, 함께해요  

 

 

라온아띠가 아시아에서 5개월간 활동을 하면서 아시아에 대한 편견으로부터 비롯된 무심결에 행해지는 우리의 행동들이 아시아 지역의 빈곤을 더욱 가속화 시킨다고 생각했습니다. 예를 들면, 아시아는 그저 저렴한 비용으로 마음껏 관광이나 사업을 할 수 있는 곳이라는 편견 때문에 수준이하의 관광 또는 무자비한 개발을 하거나, 겨우 며칠 여행을 다녀온 경험만으로 그 나라 또는 아시아 전체에 대해 가난하다고 판단하고 무시하는 행동들이 아시아 지역의 빈부격차를 심화시키고, 더 나아가 환경 파괴, 인권 침해 등을 유발시키는 것입니다. 단원들 또한 본인들도 모르게 했던 행동들이 실제로 활동하고 있는 지역과 마을에 영향을 끼치는 것을 피부로 느끼게 되었습니다.

한국으로 돌아온 귀국단원들은 아시아의 빈곤 문제가 국내의 지역 내에서도-특히, 아시아 이주민들을 대상으로- 심화되고 있음을 발견하고, 올해 국내에서 진행하게 될 빈곤퇴치 캠페인을 통해 이러한 빈곤에 

대한 편견들을 알아보고 인식을 변화시켜보려 합니다. 또한 이 편견들은 결국 아시아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된 것이고, 우리는 마치 아시아인이 아니라고 분리하여 생각하는 단절성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되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포함한 공동 캠페인을 제안합니다.

 

 

 



 

 

 

●  2013년 _ 10월 17일, 세계빈곤퇴치의 날!

                                                           국내에서 진행되는 라온아띠 빈곤퇴치 캠페인 

 

 

페이스북 프로필 사진을 변경하는 공동행동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다시 진행합니다.

페이스북에서 누가 누군지 모르게 다들 하나의 프로필 사진으로, END POVERTY 를 알려보아요!

 

 

* 언제까지? 10월15일~10월27일까지! (라온아띠 빈곤퇴치 캠페인 주간), 함께해주세요 :)

 

 

 

 

 [ 라온아띠와 함께하는 _ 페이스북 프로필 사진 변경 캠페인 '함께하는 방법' ] 

라온아띠 페이스북 사진 퍼가기 -> 페이스북 프로필 사진 변경 (클릭!)

몇 초의 액션으로 END POVERTY 캠페인에 동참해 보시는건 어때요? (어렵지...않아요!)

 

https://www.facebook.com/pages/Raonatti/473081139396439?fref=ts (라온아띠페이스북)

 

 




 

 

 

 

 

 

 

 

 

2013년 10월 17일, " 세계 빈곤퇴치의 날 "

  [라온아띠 빈곤퇴치 캠페인 ]  과 우리 함께해요 

 



 

 

 

 

 

 

 

 

청년, 지역, 아시아, 국제자원활동, 지구시민 그리고.... 라온아띠!

세상을 바꾸는 한걸음 - 라온아띠와 함께해요 :)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376-11 | 02-754-7892 | asiaraonatti@gmail.com | 2024 한국 YMCA 전국연맹